오늘 읽은 범위
EP.11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, 비슷한 거 아냐?
EP.12 제이쿼리는 반드시 배워야 하는 기술일까?
EP.13 그놈의 API, 대체 뭐길래?
EP.14 도메인은 왜 돈을 주고 사야 할까?
EP.15 플래시의 서비스 종료와 스티브 잡스
내가 개발을 공부하는 이유
과거에 회사에서 사용하던 내부 홈페이지에 대한 호기심이 개발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켰다.
회사 내부 홈페이지를 더 자세히 살펴본 것이 개발의 길로 나아가게 한 동기 중 하나이다.
내부 홈페이지의 기능이나 구조에 대한 이해, 개발의 세계가 어떻게 돌아가는지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기 시작했다.
개발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하는 분야이고 내가 만든 코드가 실제로 동작하고 유용하게 쓰이면 그것이 큰 성취감을 주었다. 개발은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작업이다.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배우고 발견하는 과정에서 큰 만족을 느낀다.
기억하고 싶은 내용
1. 라이브러리, 프레임 워크의 차이
구분 | 라이브러리 | 프레임워크 |
제어권 | 나에게 있다 | 나에게 없다 |
교체 난이도 | 매우 쉽다 | 매우 어렵다 |
리액트 공식 사이트에서는 리액트는 라이브러리라고 설명한다.
그러나 리액트 컴포넌트라는 것을 중심으로 개발하는데, 컴포넌트에는 사용 규칙이 있다. 만약 이 규칙에 맞게 코딩하지 않으면 리액트는 오류를 발생시킨다. 이런 관점에서 보면 리액트는 프레임워크라고 할 수도 있다.
그렇기에 리액트가 라이브러리냐, 프레임 워크냐를 판단하는 건 전혀 중요하지 않다.
라이브러리, 프레임워크의 개념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.
2. 프로그래밍 초보자가 하기 쉬운 실수 2
실수 3 : 처음에 너무 열심히 한다.
- 운동처럼 매일매일 꾸준히 하는 것이 좋지만 즐기고 있는지 확인하자 그런 것 같지 않다면 쉬자. 7 : 3 비율
실수 4 : 공부했는지 체크하기 위해서만 공부한다.
- 무엇을 만들지 프로젝트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자. ex) 챗봇, 유튜브와 같은 서비스나 게임 개발 --> 취업포트폴리오 완성
실수 5 : 기한 없이 공부한다.
- 자신을 압박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. 목표와 함께 기한을 꼭 설정해야 한다.
소감 및 떠오르는 생각
- 평소에 궁금했던 내용들이 책 안에 많이 포함되어 있어 좋다.
- API를 직접 개발해 보자
과제 2.